Ⅰ. 개요
미스는 테오반 도스부르크(Theo van Doesburg)의 분석적 정신에 따른 건축도(建築圖) 에 의해 종래의 패쇄적인 입방체로서의 주택개념은 이미 그 의미를 상실했다고 하는 것을 배웠다. 이 두 개의 습작에서 그는 개념이 명쾌하고 통일된 예술적 표현을 나타나게 설계하였다. 이 전원주택은 종래의
건축과 모순된 측면이 있다고 언급한다. 이것은 도시를 모두 획일적으로 계획하려는 근대 건축가의 도시 계획에 대하여 비판하며 도시 속의 건축은 지어지고 다시 파괴되고 재건설되면서 자생성이 있다는 것이며 건축은 그에 반하여 건축가의 손에 의하여 한번 에 지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건축을 선보였고 이념논쟁도 벌였다. 1927년에는 슈투트가르트에서 바이센호프 집합주택단지 주택전시회를 개최하여 외국의 여러 선도적인 건축가들이 참가했다. 당시 발터 그로피우스, 르 코르뷔지에, 루트비히 미스반데어로에 등은 베렌스의 사무실에서 일하며 근대건축을 수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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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아헨에서 석공의 아들로 태어난 미스반데어로에(1886 ∼1969)는 1907년 주택을 처음 건축하였고, 1909년 베렌스의 건축사무소에 들어가 경험을 쌓는다. 그는 건축가로 출발할 때부터 과거양식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을 거부하고, 사용재료의 특성을 명료하게 전달해 주는 기술적 수단을 추구했
미스반데어로에(1886 ∼1969)는 1907년 주택을 처음 건축하였고, 1909년 베렌스의 건축사무소에 들어가 경험을 쌓는다. 그는 건축가로 출발할 때부터 과거양식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을 거부하고, 사용재료의 특성을 명료하게 전달해 주는 기술적 수단을 추구했다. 제1차 세계대전 직후에는 표현